• 베타젠 영문사이트
  • 소개 및 실적
    사업분야
    관련인증,면허,산업재산권
    보유장비
    관련사이트
    비파괴검사 기술용역
    비파괴검사(Non Destructive Testing)란 시험대상체를 파괴하지 않은 상태로 내부를 진단하는 검사방법입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재료나 제품을 원형과 기능에 변화를 주지 않고 하는 시험을 말하지만, 좁은 뜻으로는 재료나 제품을 물리적 현상을 이용한 특수한 방법으로, 상처를 내거나, 분해하거나 또는 파괴하거나 하지 않는, 즉 시험대상물의 원형과 기능을 전혀 변화시키지 않고 그것의 성질이나 상태 내부구조 등을 알아내는 모든 작업들을 의미합니다.
    비파괴검사는 주로 생산제품의 품질관리에 이용되는데, 주요 적용분야는 선박, 교량, 가스배관, 송유관, 압력용기, 발전소, 문화재 등입니다. 비파괴검사는 이들 제품의 소재 및 용접 접합부 등의 결함을 찾아내고 불량의 유무를 생산품의 신뢰성을 확보, 제조 기술의 개량 및 향상하고 원가를 절감하는데 검사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정기검진을 통해 파손에 의한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고 피해를 없애는 작업을 통해서 제품의 신뢰성 향상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사선투과검사(Radiographic Testing)
    방사선투과검사는 X-선 및 감마선 등의 방사선을 시험체에 투과시켜 X-선 필름에 상을 형 성시킴으로써 시험체 내부의 결함을 검출하는 검사방법으로, 내부결함을 검출하는 비파괴 검사 방법 중 현재 가장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X-선 및 감마선이 시험체를 투과할 때 내부에 결함이 있으면, 시험체의 다른 정상부위로부 터 투과되어 나오는 방사선량과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투과된 방사선량의 차이에 따라 필름의 감광정도가 달라지게 되고, 이 X-선 필름을 현상하면 감광된 정도에 따라 농도의 차가 생겨 특정 상을 형성하게 되므로 이것을 관찰하면 시 험체 내부에 존재하는 결함의 위치, 크기 등을 판정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투과검사는 용접부의 용적결함 (Volumetric Flaws)을 검출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수축(Shrink), 개재물(Inclusions) 및 기공(Porocity)과 용접 열영향부 의 균열(Crack) 등을 검출하는데 이용됩니다.
    초음파탐상검사(Ultrasonic Testing)
    초음파란 사람의 귀로 들을수 없는 파장이 짧은 음파(소리)를 말하며, 금속등의 물체 속을 쉽게 전파하고 서로 다른 물질과의 경계면에서는 반사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초음파를 시험체 내부로 전파시키면 시험체 내부에 불연속(결함)이 존재하는 경우 불연속에 의해 초음파가 반사하게 됩니다.
    이 반사파를 검출하고 반사파에 대한 정보를 음극선관(CRT) 또는 다른 기록장치에 나타내 어 분석하면 결함의 유무와 위치, 크기 등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탐상검사는 용접부, 주단강품 등의 금속 내부에 있는 규산염 및 황화물 따위의 개재 물 결함을 검출할 수 있으며, 금속피로에 의해 공정 및 사용 중 발생 할 수 있는 균열, 주 물 제작 시 발생하는 파이프, 수축 및 기공을 검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체의 두께나 배관 파이프나 탱크의 부식정도도 측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결함검 출 능력이외에도 밀도, 두께 및 탄성계수와 같은 재료의 물성치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자분탐상검사(Magnetic particle Testing)
    강자성체인 시험품에 자장을 적용하여 자화시키면, 시험품의 표면 또는 표면아래에 있는 결함부분에 국부적인 자장이 형성되고, 시험체에 뿌려준 자분(Magnetic Particle)이 국부 자장 주위에 모이게 되어, 결함의 위치와 크기를 육안으로 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는 자기탐상검사는 결함 검출 능력이 뛰어나 시험체 표면근방의 아주 미세한 결함이라도 쉽게 검출할 수 있으며, 육안으로는 확인이 어려웠던 표면직하의 결함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분탐상검사는 자성체 또는 합금강 표면 또는 표면근방 결함을 검출하는데 이용되며, 특히 압출가공, 주조 및 단조품 검사 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 방법으로 검출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결함으로는 균열, 겹침, 시임, 탕계와 라미네이션 등이 있습니다.
    침투탐상검사(Liquid Penetrant Testing)
    침투탐상검사는 표면결함을 검출하는데 효율적인 방법으로, 다른 비파괴검사 방법들에 비 해 원리가 단순하고 사용하기가 간편하여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대형검사체 표면 에 있는 결함을 검출하는데 이용되며 신속하고 경제적이면서 다량의 부품 및 재료에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용접 표면결함 검출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침투탐상검사는 용접부, 주강품, 단조품등과 같이 같은 금속재료뿐만 아니라 세라믹, 플라 스틱, 유리 등의 비금속 재료에도 폭넓게 이용할 수 있으며, 시험체의 형상이 복잡하더라 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시험체의 표면만이 검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고, 또한 약품처리가 곤란한 다공성의 시험체는 검사 할 수 없습니다.
    침투탐상검사는 우선 시험체의 표면에 침투액을 적용하고 균열 등의 결함에 침투시 킵니다. 그런 후 탐상면의 과잉 침투액을 제거한 후 현상제를 뿌리면 결함 부분에 침투한 액이 현상액으로 흡입되어 지시를 형성함으로써 작은 결함이라도 육안으로 확실하게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와전류탐상검사(Eddy Current Testing)
    교류가 흐르는 코일을 금속 등의 도체에 가까이 가져가면 도체의 내부에는 와전류(eddy current)라는 교류전류가 발생하며, 이 와전류는 결함이나 재질 등의 영향에 의하여 그 크기와 분포가 변화합니다.
    와류탐상검사는 이와같은 와전류가 검사체 표면 근방의 균열등의 불연속에 의하여 변화하 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검사체에 존재하는 결함을 찾아내는 검사 방법입니다.
    와류탐상검사는 검사체가 전도체일 경우 적용 가능하고, 비접촉식 방법이며, 고속으로 탐 상할 수 있어 관,봉 등의 비교적 단순한 형상의 제품검사와 원자력 등의 발전설비, 화학 플랜트에 설치되는 열교환기, 복수기 등의 튜브 보수검사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와전류는 검사체 내부의 불연속 뿐만 아니라 검사체의 전자기 특성이나 형상 치수 등에 따라서도 변화하므로, 와류탐상검사는 결함검출을 위한 탐상시험 뿐만 아니라 재질 시험, 두께측정, 치수시험 등에도 널리 응용할 수 있습니다.
    누설검사(Leak Testing)
    누설검사는 기체나 액체와 같은 유체가 시험체 외부와 내부의 압력차에 의해 시험체의 미세 한 구멍이나 균열 또는 틈 등의 결함을 통해 흘러들어가거나, 흘러나오는 성질을 이용하여 결함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결함은 압력의 변화 또는 액체나 기체의 누설에 의해 존재를 알수 있으며 압력용기, 저장탱크 및 배관 등의 검사에 이용됩니다.
    이 누설검사로 누설여부와 누설이 있을시 누설 개소와 누설량을 검출하여 시험체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각종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누설검사에는 기포 누설시험, 압력변화 측정검사, 할로겐 누설검사, 헬륨 누설검사, 암모니아 누설검사, 초음파에 의한 누설검사 등이 있습니다.
    • *비파괴검사 관련문의*
    • 본사: 070-4044-8520
    • 포항: 054-282-5872
    • 울산: 052-276-6955
    • 여수: 061-685-0891
    • 전주: 063-242-8261
    • 군산: 063-467-1672
    • 대전: 042-526-6978
    • 시흥: 031-430-1721
    • 김포: 031-997-1084
    • 김포: 031-996-5391